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소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이 추천도서로 꼽는 책이다. 출간된 지 20년이나 지났는데 20주년 개정판으로 다시 출시된 재테크 기본서이다.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로 국내에서만 350만부가 팔린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부자가 되는 통념을 반박하여 유명해졌다. 사람들은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회사에 가서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투자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현금흐름의 중요성을 말하며 우리의 통념이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쉽게 예를 들어 부루마불 게임을 할 때 승리하는 사람은 건물이 많은 사람이 아닌 현금흐름이 있는 사람이다. 건물이 아무리 많이 있어도 당장 내가 내야할 통행세를 내지 않는다면 건물을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재테크 원칙도 현금흐름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인상적인 주장이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을 보면 급등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지 월세 받는 상가투자가 일반적이지 않다. 테슬라에 투자해 시세 차익을 얻고 싶어하지 배당주에 투자해서 배당금을 받는데 만족하지 않는다. 하지만 로버트 기요사키는 현금흐름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2.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인상적인 부분

"학교는 일하는 법을 가르치지 돈을 관리하는 방법은 가르치지 않는다."

학교를 졸업한지 꽤 되었지만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그 방법은 가르치지 않았다. 경제는 선택 과목이었고 재테크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학교 밖에서 공부를 해야 했다. 돈을 버는 것, 지키는 것, 불리는 것, 쓰는 것 4가지는 모두 성격이 다르다. 돈을 벌기 위해 직장을 갖는 방법을 가르치기에 앞서 돈에 대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자본주의 세상에 살아간다. 일평생을 성실히 일하는 사람이 노년에도 가난할 수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원리를 이해해야 하고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투자를 해야 한다. 자본을 불리지 못한다면 노년에도 돈을 벌어야 한다. 돈을 관리하는 방법은 정말 중요하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대개 평생 성실히 일해온 사람이다."

우리 주위에 평생 성실하게 살아왔지만 여전히 가난한 사람들을 많이 본다. 하지만 평생 성실히 일한다고 해서 더 큰 보상을 주지 않는다. 돈은 선악이 없다. 자본주의 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힘들게 평생 돈을 모아두었다고 한들 지난 부동산 폭등기를 거치면 집 한 채 사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사는 경제 시스템을 이해해야 가난하게 살지 않는다. 

 

"부자는 자산에 초점을 맞추고, 부자가 아닌 사람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수입은 내가 일을 해야 생긴다. 죽는 그 순간까지 일하고 싶지 않다면 나 다신 일할 수 있는 자산의 크기를 늘려야 한다. 수입이 많다면 부채에 소비하지 말고 자본에 투자를 해야 한다. 자본은 내가 자는 그 순간에서 스스로 일을 하기 때문이다. 부자가되고 싶다면 수입이 아닌 자산의 크기를 늘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자산을 만들어라"

튼튼한 자산 기반을 만들자.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면 분기별로 현금흐름이 발생한다. 내가 일하지 않아도 내 자본이 수익을 창출한다. 이렇게 나를 위해 일할 기반을 만들어야한다.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지만 부자가 아닌 사람들은 사치품을 가장 먼저 사는 경향이 있다. 만약 배당을 받은 돈으로 사치품을 산다면 나는 계속 배당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으면서 사치품도 얻을 수 있다. 돈이 불어나는 곳에 먼저 투자해야 한다. 배당주는 더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지만 사치품은 시간이 지날 수록 가치가 떨어진다. 

 

3. 책 읽고 생각 정리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에게 영감을 준 이 책을 나는 대학생 때 읽었다. 어렴풋한 기억에 갭투자를 설명한 내용이 기억난다. 자산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갭투자를 하면 돈이 일한다는 이야기였다. 그때는 매우 충격적이었고 학생 때라 돈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재테크 방법 중에 이런게 있구나하고 넘어갔다. 하지만 같은 책을 읽고 실행한 사람은 지금 큰 부를 이루었다. 재테크는 방법론을 더 많이 안다고 부자가 되지 않는다. 내가 직접 실천을 해야 돈이 일하게 만들 수 있다. 왜 누군가에게는 책 한권 읽은 것으로 끝나지만 누군가는 자산을 키울 수 있게 만드는가? 재테크는 실천이다. 돈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