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습관이 답이다, 책 소개
지금 나는 왜 이렇게 살고 있나? 남 탓을 하기엔 인생은 짧다. 부자,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에 어떤 공통점이 있을지 연구한 결과를 정리한 책이 <습관이 답이다>이다. 부자들은 성공한 자수성가한 사람들로 그 이전엔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무엇이 이 차이를 만들었을까?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몸에 익히고 가난한 사람들의 습관은 의식적으로 멀리해야 한다. 내가 가진 것이 많지 않고 지금 생활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다른 공통점이 있었다. 성공하는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든다고 내가 무조건 성공하지는 않지만,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분명 공통된 습관이 있었다.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드는 데는 21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21일 뒤에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2. 습관이 답이다, 인상적인 문구
습관은 에너지를 아끼려는 우리 몸의 지혜이다. 의식적인 행위를 할 때 뇌는 다량의 포도당과 산소를 소모한다. 그러나 습관이 되어 의식하지 않는 행동이 많아지면 뇌는 에너지를 다른 활동에 더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습관이 답니다.
저자가 말하는 최악의 습관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도박 (2) 과음 (3) 과도한 TV 시청, 핸드폰하기 (4) 독서하지 않음 (5) 해로운 사람과 어울리기 (6) 하나의 소득원 (7) 인생 계획 없음 (8) 버는 돈 보다 더 많이 쓰기 (9) 가난해지는 건강습관 등이 있다.
부자들은 88%이상이 매일 30분 이상 독서를 한다.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하려면 잠을 줄여야 한다는 신화가 존재하는데, 부자들의 89%는 매일 7~8시간씩 잔다고 한다. 충분한 수면은 투자이다. 잠을 충분히 자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뇌기능이 높아지고 무의식에서 영감을 얻을 수도 있다. 할일을 미루면 신뢰를 깎는다. 부자의 80%는 쉰살 이후에 부자가 되었다. 저축과 소비를 잘 통제하는 습관을 익혀야 한다. 부자는 최소 3곳 이상에서 수입을 얻고 있다. 근로소득 뿐 아니라 부동산 임대, 리츠, 주식투자, 연금, 동업, 부업, 로열티 등 다양한 수입원을 갖고 있다. 멘토는 아무리 많아도 지나치지 않는다. 부모, 교사, 책, 역경 모두 멘토가 될 수 있다. 내가 친하게 지내는 사람 만큼 성공할 수 있다. 내 주위에 있는 사람이 긍정적인 사람인지 해로운 사람인지 알고 현명하게 인간관계를 맺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걷어내도록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우리는 위험한 것을 피하도록 진화해 왔다. 본능적으로 안전지대로 가려고 한다. 바라는 것을 하루 2차례 이상 명상하며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에티켓은 나의 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소한 행동도 무례하지 않도록 알맞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비판만 하는 사람의 나의 편이 아니니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 피드백은 성공에 필수이지만 지나치게 많으면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비판이 된다. 잠시 단절하면 성공의 문이 열린다. 우리의 24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무엇을 우선순위로 두고 무엇을 거리 둘 것인가? 남의 벽에 나의 사다리를 놓지 말아야 한다. 스스로 대세인 집단에서 분리되어 나만의 집단을 만들어야 한다. 대세를 따르면 또 다른 흐름을 만들 수가 없다.
3. 생각 정리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을 정리한 책 중에 가장 간단하고 쉽게 정리된 책이다. 독서, 운동, 저축과 절약 등 어렵지 않은 습관을 만들 것을 말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아주 작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이라고 쓰인 책을 읽어보면 사실 너무 평범한 내용 뿐이다. 차이는 그 평범한 내용을 꾸준히 실천하느냐에서 나온다. 운동 중요하고 좋은 사람 곁에 두는것 수면 충분히 자는게 중요한지 모두 다 안다. 성공한 사람은 그저 실천할 뿐이다. 그리고 이 작은 차이는 시간이 흐른 후 아주 큰 차이를 만든다. 일상 행동 중 평균 40%가 자동으로 하는 습관이다. 나는 어떤 행동을 의식적으로 하고 있는가? 모든 습관은 바꿀 수 있다. 약간의 노력만 한다면 습관을 더 빠르게 바꿀 수 있다. 나에게 있는 가난한 습관을 버리고 부자가 되는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어보자. 어제와 다른 오늘을 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실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