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박지수 작가의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공부> 책 리뷰입니다. 

재테크라는 단어가 와닿고 절실해지는 순간을 꼽자면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뒤입니다. 결혼 전에는 해외여행을 어디갈까 고민했다면 아이를 낳은 후에는 아이가 학교를 가야하니 집을 사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다른 재테크 책 보다 엄마가 쓴 재테크 책을 선호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실행가능하고 쉽습니다. 육아와 집안일에 시간을 많이 쓰지 못하니 선택과 집중으로 꼭 배워야할 재테크 분야만 골라 줍니다. 재테크 초보라면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공부, 돈공부> 책을 추천합니다. 

 

 

1.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공부, 돈공부 소개 

저자 박지수는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 공부> 와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책 2권을 출판하였습니다. 홍수에 마실 물이 없다고 재테크 정보가 넘쳐나고 있지만 정작 투자를 해야할 때는 헷갈리기만 합니다. 박지수 작가는 경제 기사를 읽고 인사이트를 찾으려 노력하여 맥락적 사고를 통해 투자에 적용하는 법을 찾았습니다. 자극적인 정보에 휘둘리지 말고 나만의 투자 기준과 정보 읽는 힘을 기르는 분들을 위해 래빗노트와 신문읽기 특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지수 작가가 운영하는 브런치에서 매일 아침 그날의 주요한 5가지 뉴스를 챙겨 봅니다. 인사이트가 좋아서 래빗노트도 구독하고 있습니다. 초보자의 시선에서 어려운 경제 기사를 하나씩 짚어 설명해줍니다. 재테크를 시작하기 앞서 경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고 싶다면 박지수 저자의 책을 추천합니다. 

 

 

2. 책 내용 요약

부자를 자산에 따라 구분해 보겠습니다. FAANG으로 대표되는 창업가형 부자들은 자산이 수백~조에 이릅니다. 상속, 전문가, 사업형 부자들은 30억에서 몇백억 원 수준의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회사 임원, 의사 변호사 등 라이센스가 있는 직업, 사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자영업자 부자는 10~30억원 수준의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목표해야 할 것은 직장인, 자영업자가 꾸준히 노력하여 자산을 증식하는 것입니다.

 

자산 증식을 위해서는 10년 단위로 인생을 조망하여 자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자녀 영유아기인 30대라면 자녀 보육비, 교육비, 주택 자금 마련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키즈 마케팅에 걸려들지 않도록 공공도서관, 어린이 놀이터 등을 잘 활용하면 지출을 통제하기 쉽습니다. 아이가 있다면 초등학교 입학 전에 살 지역을 결정해야 합니다. 40대가 된다면 자녀가 초등학교 중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요. 자녀의 사교육비, 노후 연금, 주택 자금 상환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녀 사교육비가 많이 드는 시기이기 때문에 노후연금과 비교하여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특히나 교육비가 자녀의 재능에 투자가 되면 지속해도 괜찮지만, 아니라면 불필요한 비용이 되니 현명하게 교육비 지출을 통제해야 합니다. 50대가 되면 자녀가 고등학교, 대학교에 진학하게 되는데요. 이때는 인생에서 가장 많은 돈이 필요한 시기일 뿐만 아니라 은퇴도 준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필요한 자금으로는 자녀 사교육비, 학자금, 노후연금, 주택자금 상환, 창업준비자금 등이 있습니다. 연금을 넣을 수 있는 마지막 시기입니다. 주택자금 상환이 부담된다면 소형 평수로 이사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0대가 되면 자녀가 독립하고 은퇴하는 시점이 됩니다. 자녀 결혼비용, 생활비를 마련해야 합니다. 70대가 되면 의료비가 많이 드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돈을 버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 병원 가까이 거주하면서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80대가 되면 증여나 상속을 고려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세금을 고려하여 생전에 증여하거나 사후에 상속하도록 자산을 정리합니다. 

 

자녀를 키운다면 인생에 큰돈이 지출되는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근로소득으로 벌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고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자산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금리를 주시하고 절세하는 방법을 익히고 어떠한 자산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3.  느낀점

육아와 집안일로 시간이 적은 엄마들에게 공부해야 할 분야로 5가지를 제시합니다. 복리, 펀드, 주식, ETF, 그리고 아파트입니다. 복리를 이해하고 펀드, 주식, ETF로 목돈을 만들어 아파트에 투자하면 됩니다. 누군가는 경매로 수천, 수억을 벌었다고 하지만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닙니다. 대한민국에서 아파트는 규격화되어 있고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산의 가치를 비교적 측정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분야로 아파트 공부를 추천합니다. 할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그리고 집중해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은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 비트코인 또는 삼성전자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고 하면 초조하고 나도 해야할것 같은게 재테크입니다. 그럴 수록 소음은 제거하고 본질인 재테크 공부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그 분야를 공부해서 잘하는 데는 익히는 시간이 또 필요하니까요. 

 

정보가 많은 만큼 소음이 참 많습니다. 나만의 경제 보는 안목이 생긴다면 흔들리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말을 들을지 말지 판단하는 것도 나이고, 전문가인지 사기꾼인지 판단하는 것도 나입니다. 평생하는 재테크 단단하게 기초를 다지길 원한다면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공부, 돈공부>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