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자 자청(자수성가 청년) 소개
자청은 자수성가 청년의 약자로 저자는 월 1억 자동 수익을 만들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였다. 자본이 들지 않는 무자본 창업으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으로 여러 개의 사업체를 운영, 지분 투자하여 운영하고 있다. 스스로를 오타쿠 흙수저라고 말한다. 평범한 집안에서 대학 입학에 실패하였다. 게임 공략집을 읽고 나면 게임 실력이 좋아지는 점에 착안하여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였다. 자청은 '책'이 인생 선배들이 남긴 인생 공략집이라고 생각하고 책을 탐독하며 노하우를 얻었다. 한 분야를 잘하고 싶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을 읽고 비슷하게 말하는 원리를 적용하면 빠르게 초보를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30대에 월 1억이 넘는 현금흐름을 만들어 결과로 증명하였다. 오랫동안 살아남는 자기계발책을 지필 하고 싶다는 목표로 '역행자'를 출간하였다.
자청은 이상한 마케팅(병원, 변호사 등 블로그 마케팅), 아트라상(연애 컨설팅), 프드프(고가 e북 판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식 콘텐츠 기업 클래스 101에서 자청의 강의는 top 10에 올라와 있다.
돈과 시간으로 자유로워지는 역행자의 7단계 모델
자청이 인생을 다시 리모델링할 수있었던 이유는 자신이 만든 역행자의 7단계 덕분이다. 내용은 간단하다.
1단계 자의식 해체 - 내가 열등감을 느끼는 분야가 있다면 왜 열등감을 느끼는지 자의식을 해체하여 살펴본다. 성공하는 정체성을 만들기 전 자신을 돌아본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 자신을 평범하고 보통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성공하기 매우 어렵다. 나는 연봉 1억을 버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면 보다 꿈을 실현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진다. 스스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 우리는 수십만년 동안 수렵채집 생활을 하고 진화해왔다. 우리 뇌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최적화되지 않았다. 새로운 도전을 꺼리고 관성처럼 살아간다. 원래 우리는 도전을 싫어하도록 진화해 왔다.
4단계 뇌 자동화 -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결과를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뇌를 좋게 만드는 방법으로 매일 2시간씩 책 보고 글 쓰는 일을 2년 동안 하길 추천한다. 일명 22법칙. 새로운 분야에 노출시켜 뇌를 자극하고 충분한 수면을 자면 뇌를 최적화할 수 있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 단기적인 이익을 보고 잘못된 판단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당장은 손해를 보더라도 앞으로 잘될 수 있는 영역에 투자해야 한다. 가령 유튜브를 시작하는데는 많은 에너지가 들지만 장기적으로는 홍보 채널을 늘릴 수 있어 발전 가능성이 커진다.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 한 분야의 책을 20권 이상 읽으면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빠르게 초보를 벗어날 수 있으므로 무조건 도전하기 전에 책, 강의를 통해 지식을 쌓고 시행착오를 줄여야 한다.
7단계 역행자의 쳇바귀 - 본능적으로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한다. 원시시대에 실패는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도전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다. 본능적인 거부감을 이겨내고 도전한다면 우리는 역행자에 가까워질 수 있다.
뇌를 최적화하는 방법
인생이 쉬운 이유는 아무도 이 쉬운 방법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청은 매일 책과 글쓰기를 2시간씩 2년 동안 했다.(일명 22 이론) 처음에는 잘 안 읽히고 글도 잘 안 써졌지만 점점 글을 읽는 속도가 빨라지고 글 쓰는 실력이 좋아졌다. 인터넷 포털에 검색해보면 역행자 후기 글이 많이 올라와 있지만, 정말로 자청이 말한 방법을 실행하는 사람은 극 소수이다. 하루 2시간씩 글을 쓰고 책을 읽는 게 쉽지는 않다. 하지만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 우리가 인생을 더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알 공략 방법이라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아는 게 인생 살기 좋다.
안 쓰던 뇌를 자극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노벨상 수상자들은 한 분야의 전문가이다. 하지만 문학, 역사,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 깊은 조애가 있다고 한다. 늘 익숙한 자극보다 새로운 자극을 통해 창의력을 자극하고 뇌를 발전시킬 수 있다. 새로운 음악을 듣고 안 가본 길로 산책을 하고 안 먹어본 음식을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뇌를 증폭시킬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잠은 필수이다. 현대인은 잠을 줄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이상한 신화가 있지만, 사실 잠을 자야 기억이 장기화되고 뇌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충분히 쉬고 잠을 푹 자야 한다.
당장 배우면 쓸모 있는 타이탄의 도구들
상위 1%만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다. 상위 20%도 서로 다른 분야를 접목해서 성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네 핸드폰 대리점을 운영한다고 할 때 온라인 마케팅을 배워 홍보하면 더 매출을 늘릴 수 있다. 이처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타이탄의 도구들이 있다. 언제 어떻게 활용할지 모르니 꾸준히 배워두면 좋은 기술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뿐만 아니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까지 그 분야가 넓다. 시장에서 통하는 원칙을 배우면 내 영역과 시너지를 내기 좋다. 또한 디자인은 로고, 웹디자인 등 광범위하게 사용 가능하다. 기본적인 디자인 기술을 익힌다면 소소한 비용도 아낄 수 있고 부업으로 수익을 내기도 좋다. 동영상 편집 기술을 빼놓을 수 없다. 초등학생까지 남녀노소 모두 유튜브에 쉽게 도전할 수 있다. 물론 경쟁이 치열한 만큼 성공하기 어렵지만, 기본적인 기술을 배운다면 새로운 홍보 채널을 얻을 수 있다. 한동안 유행했던 PDF 책 제작과 판매도 좋은 기술이다. 대단한 노하우가 아니어도 초보를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인 PDF책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사람이 눈에 띄게 늘었다. 쉽게 수익화할 수 있는 분야이다. 프로그래밍은 쉽게 시작하기 어렵지만, 한번 기술을 배워두면 무한 복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순리자로 살 것인가? 아니면 역행자로 도전을 할 것인가?
우리 대부분은 주어진 인생을 그대로 살아간다. 단 5%만 운명을 개척하는 역행자의 삶을 살아간다. 주위를 둘러보면 모두 열심히 살지만 비슷하게 살아간다. 저자가 말하는 방법은 역행자가 되지 않더라도 어제 보다 성장한 삶을 살게 해 준다. 지금 당장 매일 2시간 시간을 할애하여 독서하고 글을 써보자. 의지를 불태워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이니, 내 평판이 중요한 집단에 소문을 내보자. 내 평판이 중요한 만큼 목표의 80%는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역행자 책을 읽고 불태웠던 열정은 모두 내가 속한 집단에 내 목표를 소문내는 것으로 대신했다. 덕분에 매일 열정적으로 하지는 않더라도 책을 읽은 한 달째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지금 당장 실행하고 역행자가 되어보자.